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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행동경제학에 대해서
    경제학 2024. 1. 2. 16:00

     

    행동경제학이란

    행동경제학은 이성적 인간을 부정하지만, 인간은 비이성적인 존재로 결론 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행동경제학은 완전히 합리적이지 않다고 주장하는 입장으로 증명합니다.

     

    행동경제학

     

    그러나 경제주체들은 한정된 입장으로 감정적인 선택을 주장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호모 이코노믹스와 같은 합리적인 인간을 전제가 아닌 실제 인간의 행동을 연구하고 어떠한 결과와 행동이 일어나는지 결정하는 학문입니다.

     

    경제학은 이론적 발전을 많이  아담 스미스 이후로 이루었지만 현실과는 차이를 보였습니다. 사회적, 인지적, 정서적인 다양한 이유와 편견으로 심리 현상과 관련이 있습니다.

     

    실험심리학의 발달은 경제인을 기준으로 경제모델이 현실과 다른 이유로 설명되어 행동경제학의 발전과 관련이 많아 다양한 인간의 심리와 실험연구로 새로운 모델을 제시하여 설명하고 있습니다.

     

    행동경제학 발전에 노벨상을 수상한 다니엘 칸만, 행동 경제학으로 노벨경제학상을 수상한 리처드 탈러가 있습니다.  

     

    전망이론

    일반적인 경제학에서 가정되는 것처럼  단순히 소득과 이익에서 얻어지는 것과 다르게 현재 수준을 고려한 결정으로 다니엘 카네만과 아모스 트버스키에 의해 제안된 이론입니다. 이론이 다니엘 칸만의 노벨 경제학상을 수상하게 했습니다.

     

    경제학 수학 과정에서 기존 수학 기법을 적용하기 위해 쉽게 극대화 한 이론이 주류 트렌드로 폴 사무엘슨 교과서 대표로 올라왔습니다.

     

    지나서 게리 베커와 경제학자들이 중독, 결혼 들 효용 극대화와 관계가 없는 다양한 사회 현상을 분석하는 데 성공을 이끌어 전망 이론이 생각보다 많은 사례에 적용할 수 있음을 보여주었습니다.

     

    많은 심리적 의견을 하나의 이론으로 통합하는 것의 어려움을 호모 이코노미쿠스로 경제 트렌드를 이행했습니다.

    그러나 카네만, 리치드 등 설명하기 어려운 심리 현상이 있을것으로 보고 공동연구를 통해서 전망 이론을 내놓았습니다.

     

    전망 이론은 사람의 효용 수준은 이익보다 손실에 민감하며, 특히 안전한 선택과 손실 범위의 위험한 선택을 선호한다는 것입니다. 

     

    s자 효용 곡성에서 어느 기준점에 따라 지각 효용이 다르고 여기서 효용은 기준점에 기초하고 있습니다.

     

     

    현상 유지 편향

    현상 유지편향은 전망 이론으로 손실회피 효과와 소유효과가 같이 작용한 결과입니다.

     

    현상 편향은 표적형의 문제로 사람들이 어떤 행동을 하는지에 차이가 있습니다, 2가지 선택 사항이 있을 때 전에 선택 1번을 했을 경우 다음번에도 같은 선택을 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말합니다. 

     

     

    공정성 선호

    애덤스는 노동 상황의 공정성에 의해 노력과 일의 만족도가 결정된다는 j 스테이시의 이론입니다.

     

    최후통첩 게임과 같은 상황에 이상적인 게임 진행에 위배되는 행동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법의 심리학의 정의나 지각된 공정성과 분야의 확산하여 경제학의 범위를 담고 있습니다.

     

     

    보유 효과

    물건을 보유하지 않을 경우 물건을 잃는 것을 생각하고 물건을 보유하고 있을 때는 갖고 있지 않을 때보다 높게 평가하는 심리현상을입니다. 

     

    심리적 회계

    심리적 회계는 같은 금액을 서로 다른 사람이 주관적으로 다른 계좌에 나누고 돈의 가치를 다르게 보는 행동경제학 용어입니다. 일반적인 경향으로 취급 방법과 사용 방법도 다릅니다.

     

    손실 회피성

    같은 금액도 이익보다 손실이 더 크게 느껴지는 현상입니다.

     

    쌍곡형 할인

    현재의 가치와 미래 가치를 사람들이 보는 비교하는 특성을 말합니다.

     

    경제학에서 지수 할인 개념으로 경제학자들은 미래가치를 크게 과소평가하는 경향이 있다는 게 핵심입니다.

     

    현재부터 어느 시점까지의 할인율과 그 시점 이후의 할인율은 다르게 보고 문제를 해결한다고 합니다. 그 결과 문제가 더 복잡해지기 때문에 복잡성을 키울수록 결과의 차이가 없을 거라는 생각한다는 것 입니다.

     

    정착 효과

    사람의 사고가 어떤 판단도  이미 머리 속에 이미지나 기억에 갖혀 그 영향으로 앵커 효과로 불립니다. 새로운 정보를 받아 들이기 어렵거나 약간의 수정을 행동하는 특성을 갖습니다.

     

     

    프레이밍 효과

    똑같은 질문이어도 사람에 따라 생각과 선택이 달라지는 현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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